티스토리 뷰

보도 섀퍼 머니파워 책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제7장

이 장에서는 아이들에게 돈을 대하는 법을 어렵지 않게 배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룰 것이다.

그보다 당신이 먼저 풀어야 할 과제들이 있다. 당신이 자부심을 느끼고 있는 가치관은 무엇이며,

이 가치관을 자녀들에게 어떻게 전해주려 하는가?

우리 각자가 소중히 여기는 가치들은 말하자면 '개인적인 퍼스널리티의 소프트웨어'라 할 수 있다.

개인의 가치관은 개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돈에 대한 자신의 가치관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나에게 돈이 얼마나 중요한가? 내게는 돈이 더 중요한가 아니면 정직함이 더 중요한가?

나는 돈으로부터 완전히 자유로운 사람이 될 수 있을까?

이보다는 돈을 위해서라면 '인정사정 안보는' 사람이 되어야 할까?

그밖에도 어떻게 하면 자녀들에게 좋은 본보기가 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급속도로 변해가는 시대에 자녀들을 대비시킬 수 있을까?

이 질문들은 돈을 다루는 개개인의 태도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좋은 본보기가 되어주기

첫째, 당신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 당신 스스로가 진정한 부를 누리며 행복하게 사는 모습이 자녀에게 본보기가

되기 때문에 그 자체로 훌륭하고 중요한 팁이다. 이러한 모습을 보고 자라는 아이는 돈이 사람들을 편안하고 행복하게

만들어준다는 경험을 한다. 이 아이들은 돈을 문제를 일으키는 골칫덩이로 인식하지 않는다.

어머니로서 좋은 보본기를 보이면 어떠한 현명한 교육 정책보다도 훨씬 뛰어난 교육적 효과를 낼 수 있다.

 

'평범한' 부모를 둔 아이들이 백만장자가 될 확률은 500분의 1인 반면, 백만장자의 아이들이 백만장자가 될 확률은

5분의 1이다. 다시 말해서 당신이 부자일 경우 당신의 자녀가 부자가 될 확률은 700배 정도나 커진다.

당신은 가정에서는 돈에 관해 어떤 이야기를 나누는가?

자녀들에게 경제와 관련된 화젯거리를 꺼내 흥미를 유도해 본 적이 있는가?

 

혹 당신도 자녀에게 "돈을 만졌으니 얼른 손 씻어, 돈은 더러운 거야" 라고 말한 적이 있는가?

이처럼 우리 어른들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아이들의 내면에 얼마나 쉽게 '부에 대한 방어 기제'를 심어줄 수 있는지

숙고해 보라.

 

왜 아이들에게 용돈을 주어야 하는가

"아이가 돈이 필요하다고 말하면 그때그때 주는데, 아이에게 왜 용돈이 필요하죠?" 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다.

아이들에게 용돈을 주는 데는 네 가지 이유가 있다.

  1.  용돈을 통해 자녀들에게 돈을 대하는 법을 배우게 한다.
  2. 용돈을 통해 자녀들을 가정의 소득에 관여시킨다. 물론 가정의 소득에 관해서도 자녀들에게 설명해 주어야 한다.
  3. 아이가 정해진 용돈을 사용하면서 스스로 결정하고 책임지는 법을 배운다.
    반면 아이가 부모에게 돈을 달라고 요쳥해야 하는 경우에는 결정을 내리는 주체가 부모이다.
  4. 자녀들에게 용돈을 줌으로써 많지 않은 돈을 실제로 소비하는 과정을 통해 작은 실수를 할 기회를 만들어준다.
    우리는 자녀들이 용돈을 사용하면서 경험하는 작은 실수를 통해 돈에 관해 배우기를 바란다.